프로그래밍
sizeof pointer to member
lancelot50
2022. 8. 8. 00:10
- 다중상속과 this
- 기반 클래스 포인터로 파생 클래스 객체를 가리킬 때
- "객체 안에 있는 기반 클래스의 위치"를 가리킨다
- 다중 상속일 경우 객체의 주소와 다를 수 있다.
- static_cast VS reinterpret_cast
- static_cast
- 인자로 전달된 주소 안에서 기반 클래스의 위치(주소)가 반환된다.
- 상속관계가 아닌 경우 에러
- reinterpret_cast
- 항상 인자로 전달한 주소가 동일하게 반환된다.
- 상속관계가 아니어도 에러 아님.
- 해당 메모리를 "다르게(다른 타입으로) 해석하겠다" 는것.
- static_cast
- 기반 클래스 포인터로 파생 클래스 객체를 가리킬 때
#include<iostream>
struct A { int x; };
struct B { int y; };
struct C : public A, public B
{
int z;
};
int main()
{
C cc;
std::cout << &cc << std::endl; // 1000
A* pA = &cc;
B* pB = &cc;
B* pB1 = static_cast<B*>(&cc);
B* pB2 = reinterpret_cast<B*>(&cc);
pB2->y = 10; // 결국 cc.x 에 대입
std::cout << cc.x << std::endl; // 10
std::cout << pA << std::endl; // 1000
std::cout << pB << std::endl; // 1004
std::cout << pB1 << std::endl; // 1004
std::cout << pB2 << std::endl; // 1000
}
- 멤버함수 포인터와 this
#include<iostream>
struct A
{
int x;
void fa() { std::cout << this << std::endl; }
};
struct B
{
int y;
void fb() { std::cout << this << std::endl; }
};
struct C : public A, public B
{
int z;
void fc() { std::cout << this << std::endl; }
};
int main()
{
C cc;
cc.fc(); // 0x1000
cc.fa(); // 0x1000
cc.fb(); // 0x1004
void (C:: * f)();
f = &C::fa;
f = &C::fb;
(cc.*f)(); // 0x1000 ? 01004
// f(&cc) ? f(&cc + sizeof(A))
}
- (cc.*f)() 로 호출할 때
- f=&A::fa 인 경우
- f(&cc) 가 되어야한다
- f=&B::fb 인 경우
- f(&cc+sizeof(A)) 가 되어야한다.
- 즉, 0x1000 번지가 아닌, 0x1004번지가 전달되어야한다.
- f=&A::fa 인 경우
- 멤버 함수 포인터의 크기
- 항상 4byte(32bit) / 8byte(64bit) 인 것은 아니다
- 코드에 따라 멤버 함수 포인터의 크기가 달라진다.
- 다중 상속의 경우 "함수 주소와 this offset 을 같이 보관" 한다.
- C++ 표준으로 정해진 내용은 아님. 컴파일러 마다 다를 수 있음
- 가상 상속 등을 사용하면 12byte(32bit 환경) 가 되는 경우도 있음
- void * 와 pointer to member
- void* 에 멤버 함수의 포인터를 담을 수 없다
- void* 에 멤버 데이터의 포인터를 담을 수 없다
#include<iostream>
struct A
{
int x;
void fa() { std::cout << this << std::endl; }
};
struct B
{
int y;
void fb() { std::cout << this << std::endl; }
};
struct C : public A, public B
{
int z;
void fc() { std::cout << this << std::endl; }
};
int main()
{
C cc;
void (C:: * f)();
std::cout << sizeof(f) << std::endl;
f = &C::fa;
f = &C::fb;
(cc.*f)(); // f.함수주소(&cc + f.this_offset)
void* p = f;// error
p = &C::z; // error
}
- pointer to member ( 멤버 함수 포인터, 멤버 데이터 포인터) 와 변환
- pointer to member 는 void* 에 담을 수 없다
- pointer to member 는 "bool 로 암시적 변환" 될 수 있다.
#include<iostream>
struct Point
{
int x, y;
};
struct myostream
{
myostream& operator<<(int n) { printf("int : %d\n", n); return *this; }
myostream& operator<<(double d) { printf("double : %f\n", d); return *this; }
myostream& operator<<(bool b) { printf("bool : %d\n", b); return *this; }
myostream& operator<<(void* p) { printf("void* : %p\n", p); return *this; }
myostream& operator<<(const char* s) { printf("char* : %s\n", s); return *this; }
};
myostream mycout;
int main()
{
int n = 10;
double d = 3.4;
int Point::* p = &Point::y;
mycout << n; // int
mycout << d; // double
mycout << &n; // void*
mycout << &d; // void*
mycout << p; // bool 값 4 => 1 ( tru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