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04-30 16:16
관리 메뉴

lancelot.com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 안병수 본문

보고 듣고, 느끼고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 안병수

lancelot50 2011. 12. 13. 15:00
과자내아이를해치는달콤한유혹
카테고리 건강 > 건강일반
지은이 안병수 (국일미디어, 2005년)
상세보기

전직 과자회사 임원이 쓴 책입니다.
과자, 나아가서는 식품 전반에 걸쳐 화학적으로 생산되는 첨가물들이 나쁘고, 발암 물질이나 환경호르몬 유발 물질이라고 의심되고 있음에도 버젓이 첨가되고 있다는 것을 예를 들어 나열해줍니다.
그러면서, 현대 식품에 사용되는 화학첨가물들이 충분한 검증을 거치지 않은 채, 그리고 검증되었더라도 위험성이 편리성과 맞바꾸어진채 사용되고, 그것을 사먹는 사람에게는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제일 좋지 않은 것이, 어떤 것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면서 막연히 어떻다라고 알고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식품첨가물 문제가 특히 그런거같아요.  막연히 나쁘다고 생각하고있지만 구체적으로 뭐가 어떻게 나쁜지는 알지 못하기때문에, 대충 그냥 넘어가면서, 자기는 거기에 대해 잘 알고있다고 생각해서(나쁘다는것을 추상적으로 알고있으니까) 구체적인 사실들을 눈여겨 보려하지 않는 것이지요.  
하지만 구체적인 사실들을 확인하게되면, 아마 막연히 알고있던 것과는 차원이 다른 인식의 변화가 자기 스스로 생길겁니다.

일단 처음에 책중에 눈길을 끄는 것은 베스킨라빈스의 창업자들 이야기입니다.
형인 어브 로빈스와 동생인 버트 배스킨이 차린 회사인데 동생은 심장마비로 일찍 죽었다고합니다.  그는 100kg이 넘는 거구였기때문이지요.  형도 당뇨와 고혈압에 시달렸다고합니다.
그둘의 영향인지, 형의 아들인 존 로빈스는 채식주의자가 되었다 라는 이야기가 처음으로 눈길을 끕니다.  역시 아이스크림 먹으면 안되겠습니다 -_-;


1. 위대한 파괴자들
(1) 라면
첫째, 라면은 일단 화학첨가물 덩어리이다.
둘째, 라면을 비롯한 스낵류들이 당지수(GI, Glycemic index)가 무척 높다.
당지수는 혈당치를 높이는 속도를 얘기한다(음식을 먹었을때 빠르게 혈당치가 높아지면 인술린 교란이 일어나기때문에 천천히 높아지는게 좋다).  
비슷한 재료의 음식은 당 지수가 비슷한데, 가공방법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똑같이 옥수수로 만들어도 찐옥수수와 팝콘은 가공할때 식품내 탄수화물의 '입자크기'와 '입자간격' 이 달라지기 때문에 당지수가 다르다.
당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
1) 온도
찔때는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아 탄수화물의 입자 크기가 커지고 간격이 촘촘해진다.
튀길때는 온도가 높아 입자 크기가 작아지고 간격이 성겨진다.
입자크기가 크고 간격이 촘촘하면 천천히 소화,흡수되지만, 입자크기가 작고 간격이 성긴것은 빨리 소화,흡수된다. 
2) 가공 시간과 횟수
오랜시간, 여러차례 가공하면 입자가 작고 성겨진다.  예로 '즉석밥'이 '일반밥'에 비해 열처리를 많이 하기때문에 당지수가 3배정도 높다고한다.( 햇반도 이제 못먹게되었다 -_-; )

이런점에서 보면 라면은 
면발성형후 100도씨 이상에서 증숙과정 -> 150도씨 전후의 유탕처리과정 -> 소비자가 또 끓는 물에 삶음
이렇게 세단계의 열처리를 거치므로 소화 흡수가 엄청 빨라지고 따라서 인슐린 교란이 일어난다.

라면 뿐만아니고 스낵도 당지수 측면에서 나쁘다.  소맥계 팽화 스낵은 보통 두단계 열처리를 거치는데 첫번째로 스팀으로 완전히 익히고, 두번째로 200도씨 전후로 고온에서 팽창된다.  따라서 당지수가 높다.

(2) 초코파이
아, 힘들다.  여기서부턴 나중에 쓰자;

(3) 캔디

(4) 껌

(5) 아이스크림
(6) 패스트푸드
(7) 가공치즈와 버터
(8) 햄과 소시지
햄과 소세지에 들어있는 아질산나트륨(sodium nitrite)이 발암물질이다.  독일에서는 이미 1970년대후반에 육가공품에 아질산나트륨의 사용을 금지했다.  하지만 미국FDA는 육가공업체들의 힘에 눌리고있다.(책을 읽고나서 E마트에 가서 소세지를 유심히 살펴보았는데 아질산나트륨이 들어있지 않은 소세지가 1개 발견되었다.  하지만 거기는 카라기난이 들어있었다 -_-; )
(9) 가공유
(10) 청량음료
(11) 드링크류



1. 화학첨가물이 위험하다.

2. 화학첨가물은 크게 당류와 그 이외의 화학첨가물이 있다.

3. 설탕류는 크기별로
a. 가장 간단한 형태인 포도당, 과당 - 단당류(분자가 1개로 이루어짐)
b. 이들이 결합한 형태인 설탕,올리고당 - 이당류
c. 이들보다 더 커지면 덱스트린이나 전분, 올리고당 등 - 다당류(3~7개의 당 분자가 결합해 하나의 당을 이룸)
등으로 나눌 수있는데, 이런 것들을 우리는 통칭해서 탄수화물 이라고 부른다.

4. 결정 크키가 작을수록 흡수가 빨리된다.

5. 인공적으로 뽑아낸 당 들은빠르게 흡수되기 때문에 몸의 인슐린 대사작용을 혼란시켜 당뇨병의 원인이된다.

6. 화학첨가물들은 검증이 되지않았고, 위험하다고 밝혀졌더라도 눈에 보이는 기작을 밝혀내서 증명하기 힘들기 때문에, 식품회사들은 당장 이슈가 되지 않으면 다들 사용하고 있다.







더 읽어봐야할 책들.
1. 육식, 건강을 망치고 세상을 망친다(Diet for a new America) : 베스킨라빈스 창업자 아들 존 로빈스가 쓴 책.
2. 식원성증후군
3. 사람을 미치게 하는 음식들(The Crazy Makers)

MSG(MonoSodium Glutamate)
http://100.naver.com/100.nhn?docid=26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