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03-29 13:00
관리 메뉴

lancelot.com

삼국지11 PK 이벤트 스틸 모두보기 본문

게임

삼국지11 PK 이벤트 스틸 모두보기

lancelot50 2009. 10. 21. 01:24

이번에는 삼국지11 PK 이벤트 스틸 모두 보기입니다.

역시나 윈헥스같은걸로 여시고...



이렇게 하시면됩니다.

이벤트가 31개에서 49개로 늘었군요.
49개의 비트를 1로 셋팅하고 16진수로 변환~ 하면 되는겁니다.

파워킷의 이벤트 스틸은 신기하게도 역사적 이벤트가 많네요.  게다가 마지막 이벤트 스틸은 충격과 공포!

직접 감상하시길.ㅎㅎㅎ


덧.
예전의 경험에 비춰봐도, 코에이는 저장할때 비트연산에 상당히 집착하는 것 같습니다.  이벤트 스틸도 42개인데, 그냥 숫자로 하면될껄 굳이 비트연산을 쓰네요.  게다가 지금은 모르겠지만 예전에 삼국지 4, 5 시절만 해도 각종 장수 능력치 데이터를 몇개의 바이트 안에 비트연산으로 때려넣어놔서 찾기가 아주 애매하게 만들어 놨었지요.

저한테 저런거 하라고 시키면 아무 생각없이 그냥 8바이트 잡아서 쓸거같은데.


아무래도 PC의 초기시절부터 프로그래밍하시던 분들이라 그 영향이 남아있는거같습니다.  메모리 640KB의 제한 이런거는 골치아프잖아요. 
핸드폰 게임 잠시 만들어봤는데, 메모리가 예전에 도스메모리랑 비슷했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넣다간 금방 640K 넘겠더군요.

그런 곳에서 어떻게 게임을 만들었는지...  정말 존경스러워집니다.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