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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유원 - 고등학교 사회공부 9강(20080303) 본문

인간이되자

강유원 - 고등학교 사회공부 9강(20080303)

lancelot50 2009. 8. 9. 15:20
서양의 중세
13세기의 도시민.  자치도시에서 1년이상 살면 시민권을 주었다. 도시 사람들은 수공업 동업조합(길드)에 가입해 있었다.  이사람들이 나중에 자본가로 성장. 
서양에서의 자본가 계급은 상업과 공업에 종사하면서 근면 성실하게 일하는 사람들로부터 형성되었다.

책 : 세속의 철학자들 - 로버트 하일브로너

지주:특권적 지대추구세력
지주와 자본가를 분리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자본주의가 형성되는 무렵에는 지주(귀족 계급이 자본가 계급과 대립함)
어느 나라든 특권적 지대추구 세력을 조절하고 규제하는 것이 그 나라의 자본주의 발전에 핵심적 요소.

17세기 : 중세 도시민에서 성장한 부르주아들(상업과 공업에 종사)과, 봉건귀족(지주)의 대립

책 :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 윤리 - 막스베버

18세기 : 프랑스혁명(1789)  => 근대화

Modern civil society( 근대시민사회)

Modern의 유래.
Modern  반대 Ancient
13세기에 서양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이 재발견됨.  이의 해석 방법에 관해서 파리대학과 옥스퍼드대학의 논쟁에서 유래.  옥스퍼드대학에서 현대식으로 해석, 파리대학은 고전적(정통적)으로 해석.
=>중세의 유명론과 실제론의 보편논쟁과도 관련.
특정한 시기를 가리킬때는 근대라고 번역.  요즘을 이야기할때는 현대라고 번역

   서양  한국
 근대  17세기~1850년대 1800년~1945년 
 현대 1850년대~  1945년 

한국에서는 정조의 죽음(1800년)부터가 근대의 시작점이라고 보통 생각
서양에서는 인상파 화가가 출현한 시기가 근대와 현대의 점이지대.

포스트모던 : 근대 시대까지 형성된 것들을 탈피하려는 경향.

근대 시민 사회의 세명의 중요한 사상가 : 홉스, 로크, 루소

계몽주의(enlightenment) : 과거의 미신, 습속 들로 부터 탈피.  반종교에서 출발
계몽주의 사상가 : 볼테르, 달랑베르


홉스 : 사회계약론 - 사람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국가의 목적이 있음 => 홉스적 국가(번역이 일본어 투라 말이 너무 구린데 ㅡㅡ; )
1. 사람은 기본적으로 서로 이익을 위해 다투는 상태
2. 이익을 위해 다투기때문에 그들의 생명이 위협을 받음
3. 따라서 개인이 가진 폭력행사권을 국가에 위임해야함
홉스적국가 : 폭력상태속에서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모여있고,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강한 힘이 필요함.

고대 국가이론(정치사상)의 특징 : 정치가 인간의 도덕적완성까지 함께 생각함.
근대 국가이론(정치사상) : 인간의 도덕적 완성은 각자가 알아서 할일.  국가는 그것에 개입할 수 없음.
=> 따라서 근대 사회에서는 개개인의 도덕에 신경쓰지 않는 삶을 살게 됨.
Sin에 신경쓰지않고 Crime에만 신경쓰게됨.
=>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고대(Acient)와 근대(modern)의 차이
공자 : 정치란 올바름이다 => 도덕성
막스베버 : 정치란 권력을 나누어주는 행위다 => 도덕성이 없다

한국사회에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것은 이런 관점으로 볼  때 아주 불행한 일이다.  사람들은 아직도 고대사상을 가지고있고(도덕성을 따짐), 이명박정부는 완전 근대적인 정부이다(도덕은 무슨 도덕, 실용이지)


로크 : 홉스는 사회계약을 통해 주권을 가지면 절대주권자가됨.  반면에 로크는 동의에 의한 권력임.
로크적 국가 : 시민의 동의가 없으면 국가 권력의 정당성이 성립할 수 없다는 것을 기본적인 밑바탕에 가지고 출발하는 국가.

루소 : 개개인의 개별의지가 합의된 일반의지가 사회를 통치하고, 그 일반의지는 개별의지를 통제할 수 있음(이 점에서는 홉스와 비슷함).  루소의 역설.
인간불평등기원론(루소) - 책세상
원래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였으나 문명이 발전하면서 인간이 불평등해지고 불행해짐.
서양사상에서는 문명비판의 선구자로 생각.


19세기 : 중산층 핵가족의 등장 + 철도의 탄생 => 호텔의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