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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celot.com
shadow map 관련 본문
1. Shadow map의 단점과 Perspective Shadow map
아래 링크의 그림을 보면 한번에 이해가 된다.
https://www-sop.inria.fr/reves/Marc.Stamminger/psm/
a. 좌상단은 광원에서 rendering 한 모습. b. 중앙상단은 depth 를 그린 그림. c. 우상단은 최종 카메라에서 바라본 모습을 렌더링한 결과.
기본 Shadow map 에서는 (그림에선 Uniform shadow map 이라고 표현했다) 광원이 멀리 있을경우 우상단과 같이 상대적으로 카메라와의 거리가 멀어서, 그림자의 픽셀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여기 나오는 영상을 참고해도 좋다.
http://www-sop.inria.fr/reves/Basilic/2002/SD02/
2. Shadow 구현의 역사
https://www.slideshare.net/MoonLightMS/1023-1
3. Cascaded Shadow map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dxtecharts/cascaded-shadow-maps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pencube1214&logNo=221849084039
4. Perspective Shadow map
5. Shadow map 정리
http://x66vx.egloos.com/3808794
https://www.slideshare.net/cagetu/shadow-mapping